2009년 5월 25일 월요일

당신 삶의 시련과 고난은 스스로 선택한 것!

우리가 삶면서 겪게 되는 시련과 고난은 우리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그 시련과 고난이 아무리 험난하고 고통스러울지라도 말이다. 이것은 엄연한 진실이고 우주의 법칙이다. 선택을 하는 사람은 다른 누구도 아닌 당신이다. 다른 사람이 하게 만들었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인간이 가진 선물인 선택의 자유와 힘은 양도가 불가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상황은 다른 사람과는 좀 다르다고? 부모님만 아니었어도 인생이 이렇게 꼬이지는 않았을거라고? 원하는 대학에만 갔어도 원하는 인생을 살았을거라고? 멍청한 직장 상사 때문에 미치겠다고? 아무도 내 능력을 몰라준다고? 그 때 그런 선택만 하지 않았어도 이렇게 되진 않았을 거라고? 그 때 그 사람만 안 만났어도 지금쯤 성공해 있을거라고?

 

이제 이런 헛소리는 다 집어 치우고 자신에게 솔직하라. 그 어떠한 이유에서건 지금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삶의 조건은 '정확히' 스스로가 선택한 것이다.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스스로 피해자가 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 엄청난 책임을 직면하는 것이 두려워 진실을 외면하고, 왜곡하고, 무시하고 대신 피해자가 되는 손 쉬운 선택을 하는 것이다. 보다 적나라하게 표현하면 '피해자놀이'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이 피해자가 되면 자신의 책임을 가해자에게 떠 넘길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진짜 가해자는 자신인데 오히려 피해자는 가해자 역할을 해 주고 있는 그/그녀다. 당신은 가해자(사실은 더 큰 피해자)를 원망하고 욕하고, 고소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하며 피해자놀이를 하는 동안 당신의 인생과 재능을 완전히 낭비하며 평생을 살게 된다.

 

책임을 회피하고 위해 피해자놀이에 맛을 들이면 일종의 '감정의 중독증세'에 빠지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빠져나오기 힘들다. 심지어 자신이 피해자놀이를 하고 있다는 사실 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자신이 피해자놀이에 중독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더라도 지금까지 창조해놓은 생각과 감정 에너지들을 수습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피해자놀이에 빠진 시간만큼 회복하는데에 시간이 필요하다. 회복을 가장 어렵게 하는 것은 자신이 피해자놀이를 시작하게 된 최초의 동기가 무엇이었는지 잊어버려 알기가 힘들다는데 있다. 하지만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피해자놀이를 멈추고 감정의 중독증세를 벗어나 진정한 자신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피해자놀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 그런 상황에서 그런 선택을 내릴 수 밖에 없었던 자신을 용서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야 모든 것은 원점으로 돌아오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또한 자신의 피해자놀이에 가해자 역할을 해 준 고마운 분들에게는 감사를 하고 그들의 행복을 빌어주어야 한다. 가해자역할을 해 주는 사람이 있기에 당신 자신이 자신을 용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가해자 역할을 해 준 고마운 분들을 축복하는 것까지 해야만, 진정 자신을 용서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사람은 분리되어 있는 존재가 아니라 모두 하나로 연결된 존재이기 때문에 '나'와 '너'로 나누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나와 너는 하나이기 때문에 나와 너 모두 용서하고 축복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당신 자신과 당신에게 가해자 역할을 해 주었던 모든 사람들을 용서했는지를 알 수 있을까?

당신 자신과 당신에게 가해자 역할을 해 주었던 사람들을 용서하는 만큼 당신은 안정되고 성숙해져서 모든 것이 분명해 지고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평소에 보기만 해도 짜증이 났던 사람들, 사사건건 부딪었던 사람들, 원망과 분노로 대하던 사람들이 더 이상 당신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당신을 비추어 주는 '거울역할'을 해 주는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들을 보고 화를 내는 것은 거울을 보고 당신 자신에게 화를 내는 것과 같다.  

 

이것은 하루 아침에 되지 않는다. 앞서 말했지만 회복에 필요한 시간은 당신이 피해자놀이로 보낸 시간만큼 필요하다. 그래도 진정한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너무나 분명하지 않은가?

 

피해자놀이를 선택하기 전에 당신 자신에게 자문해 보라.

"지금 현재와 같은 방법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