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31일 일요일

Every person, all the events of your life 삶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모든 사건들

 

 

Every person, all the events of your life, are there because you have drawn them there.

What you choose to do with them is up to you.

 

- Illusions, Richard Bach, Delacorte Press, New York, 1977

 

 

삶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모든 사건들은 그대가 끌어당겼기 때문에 그대 앞에 있는 것이다.
그것들을 어떻게 할까 선택하는 것은 그대에게 달려 있다.  

 

- 리처드 바크의 『환상』 중에서

 

 

 

2009년 5월 30일 토요일

Your true family 그대의 진정한 가족

 

 

The bond that links your true family is not one of blood, but of respect and joy in each other's life.

 

- Illusions, Richard Bach, Delacorte Press, New York, 1977

 

 

그대의 진정한 가족들을 묶고 있는 끈은 혈연 뿐만이 아니라, 서로의 삶에 대한 존경과 기쁨이다.

 

- 리처드 바크의 『환상』 중에서

 

 

 


Money is My Friend 돈은 나의 친구

 

 

 

It is our fear of death that is keeping you in debt.

 

- Phil Laut,
Money is My Friend

 

 

돈이란 당신을 계속해서 빚 지게 만드는 죽음의 공포이다.

 

- 필 라우트

『돈은 나의 친구』 중에서

 

 

 

2009년 5월 29일 금요일

It's all good training 죽음이란 멋진 훈련과정이라는 것을



You're going to die a horrible death, remember. It's all good training, and you'll enjoy it more if you keep the facts in mind.
Take your dying with some seriousness, however. Laughing on the way to your execution it not generally understood by less advanced lifeforms, and they'll call you crazy.

- Illusions, Richard Bach, Delacorte Press, New York, 1977


그대는 끔찍한 죽음의 길로 걸어가고 있다. 기억하라. 죽음이란 멋진 훈련과정이라는 것을.
만일 그 사실을 마음깊이 기억한다면 그대는 죽음을 즐길 수 있으리라.
하지만 죽음을 약간은 엄숙하게 여길 필요는 있다. 웃으며 형장으로 걸어가는 것을 영적 수준이 낮은 생명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들은 당신을 미쳤다고 할 것이다.

- 리처드 바크의 『환상』 중에서



discovering one's true self 참 자아 발견하기



Wanting to reform the world without discovering one's true self is like trying to cover the world with leather to avoid the pain of walking on stones and thorns. It is much simpler to wear shoes.

- From `Happiness and God's Grace' by Ramana Maharshi


참 자아를 발견하지 않고 세계를 바꾸기 원하는 것은 가시와 자갈밭을 걷는 고통을 피하기 위해 가죽으로 세계를 덮으려는 것과 같다. 그냥 신발을 신는 것이 훨씬 쉽다.

- 라마나 마하르시의 『행복과 신의 은총』 중에서






Achievement 성취



Achievement seems to be connected with action.

Successful men and women keep moving.

They make mistakes, but they don't quit.


- Conrad Hilton



성취는 행동과 연관되어 있는 것 같다.  

성공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움직인다.

그들은 실수를 하지만, 멈추지 않다.


- 콘래드 힐튼




2009년 5월 28일 목요일

Well-being and blessing of humanity 인류의 안녕과 축복



People keep repeating that the main things are love and
compassion. Certainly love and compassion are the main
things, but it takes knowledge to make love and compassion
fruitful. ... It takes just a second to say 'love'. But to acquire
knowledge for the well-being and blessing of humanity requires an
eternity.

- From `Spiritualism, Madame Blavatsky, and Theosophy: an eyewitness view of occult history, lectures by, Rudolf Steiner', Selected and Introduces by Christopher Bamford, p. 104


사람들은 중요한 것은 사랑과 연민이라고만 얘기한다. 분명 사랑과 연민이 중요한 것이긴 하지만, 사랑과 연민을 충만하게 하기 위해서는 지식이 필요하다. ...'사랑'이라고 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1초면 충분하지만, 인류의 안녕과 축복을 위한 지식을 얻는 데에는 영원의 시간이 필요하다.

- 마담 블라바츠키, 테오소피의 『신비철학』중에서




Your Mission 당신의 사명



Here is a test to find whether your mission on earth is finished.

If you're alive it isn't.

- Richard Bach,
Illusions, Delacorte Press, New York, 1977


당신의 사명이 끝났는지 끝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가 있다.

당신이 살아있다면 끝나지 않은 것이다.

- 리처드 바크



Infinite 무한함




We comprehend the Infinite only to the degree that It expresses

Itself through us, becoming to us that which we believe It to be.


- Ernest Holmes,
The Science of Mind



우리는 무한함을 단지 그것이 우리를 통해 표현하는 정도로만, 우리가 믿을 수 있는 정도로만 인식한다.


- 어네스트 홈스

『마음의 과학』 중에서




2009년 5월 27일 수요일

Soul development 영적 성장



Soul development should take precedence over all things.

- Edgar Cayce


영적 성장은 다른 어떤 일 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

- 에드거 케이스





Dream your dreams 당신의 꿈을 꿈꾸라

 

 

Dream your dreams,
for in them lies truth denied to men grown wise.


- Richard Bach,
Jonathan Livingston Seagull

 

 

당신의 꿈을 꿈꾸라,

똑똑한 사람들에게 부정당하는 참된 진리가 있는 꿈을 위해.

 

- 리처드 바크

『갈매기의 꿈』 중에서

 

 

 

2009년 5월 26일 화요일

When you realize 당신이 깨달을 때



When you realize you are one with the Divine, something automatically happens within you, an alignment with the One Power, a correction of consciousness, a healing action.


- Stuart Grayson



당신 내면에서 자동으로 일어나는 무엇, 분리되지 않은 하나의 힘의 의한 정렬(整列), 의식의 올바른 정정, 치유의 행위인 신성(神性)과 하나라는 것을 깨달을 때


- 스튜어트 그레이슨




What people see 사람들이 보는 것



"People only see what they are prepared to see."

— Ralph Waldo Emerson


"사람들은 오직 볼 준비가 된 것만 본다."

— 랄프 왈도 에머슨



2009년 5월 25일 월요일

The highest good is like water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The highest good is like water.
Water gives life to the ten thousand things and does not strive.
It flows in places men reject and so is like the Tao.
 
In dwelling, be close to the land.
In meditation, go deep in the heart.
In dealing with others, be gentle and kind.
In speech, be true.
In ruling, be just.
In business, be competent.
In action, watch the timing.

 

- Tao Te Ching ~ (Translation by Gia-Fu Feng and Jane English)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물은 삼라만상에 생명을 주기만 할 뿐 누구와도 다투지 않는다.

물은 인간이 거부하는 어떤 곳이라도 흐르며 곧 도(道)와 같다.

 

거주를 함에 있어서는, 육지와 가까운 곳에 살라.

명상을 함에 있어서는, 마음 속 깊이 들어가라.

타인과 거래를 함에 있어서는, 상냥하고 친절하라.

말을 함에 있어서는, 진실하라.

판정을 함에 있어서는, 공정하라.

사업을 함에 있어서는, 능력을 갖추라.

행동을 함에 있어서는, 때를 기다리라.


- 도덕경





당신의 몸은 알고 있다!

우리는 보통 뭔가를 선택할 때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 또는 미래에 대한 전망을 근거로 결정을 내린다. 하지만 시간은 존재하지 않으니 과거에 얻은 경험이나 지식은 환상이며 거짓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참된 자신을 체험하기 위해 뭔가를 선택할 때, 과거나 미래를 근거로 하지 않고서 다른 어떤 대안을 가질 수 있는가?

 

대안은 오직 현재에 존재하는 것이며 현재에 존재할 때 우리에게 말을 거는 영혼의 메시지에 집중하는 것이다. 영혼은 우리에게느낌이라는 도구를 통해 메시지를 준다. 느낌은 우리의 몸과 마음의 언어이며 문자로 이루어진 글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다.

 

이런 말 자주 하지 않는가?“말로 표현할 순 없지만 내 느낌이 그래. 내 육감은 정확하다구!”

 

 

느낌이라는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느낌이란 무엇인가? 뭔가를 감지하고 감각하는 것이다. 우리의 이해범위를 넘나드는 지각이 동시에 수만가지 정보를 해석해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곧 느낌이다. 대부분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때가 많은 것이 또 느낌이다.

 

우리가 흔히 육감이라고 표현하는 바로 그것. 육감이라는 용어, 아주 정확한 표현인듯 하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몸에서 '의식'을 가진 최소단위는 세포라고 한다. 세포는 우리 인간의 삶과 마찬가지로 탄생과 죽음의 과정을 거치며 스스로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당신의 심장이 당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하루 24시간 365일 잘 뛰어주는 것이 바로 세포의 의지인 것이다. 그러한 수 조개의 세포가 우리의 몸을 구성한다. 수 조개의 의식과 수 조개의 의지와 함께 그러한 '의식복합체'가 바로 우리 자신이다.

 

당신이 자신의 몸을 얼마나 학대하는가와 상관없이 당신의 몸은 당신을 위해 또 자신을 위해 스스로 존재한다. 이제부터 자신의 몸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보라. 당신의 몸이 당신 자신은 아니지만 참된 자신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소중한 도구이다. 몸에게 감사하라.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몸을 아끼고 보살펴라.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세포는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최근 뇌 연구가 무척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인간의 기억의 메커니즘을 밝혀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우리 몸에서 뇌만이 기억을 담당하는 게 아니라고 한다. 이를테면 우리의 온 몸이 기억을 담당한다. 우리 몸을 소위 소우주라고 부른다. 마치 그 구조와 메커니즘이 우주와 같이 경이롭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일 것이다. 그와 같이 우리 몸은 우리가 어머니 뱃 속에 잉태되는 그 순간부터 몸의 에너지를 다 소비하는 그날까지는 물론 우리가 태어나기 이 전부터 몸이 소멸한 이후까지, 이 우주의 탄생에서부터 소멸하는 그날까지의 모든 일들을 다 기억하고 있다고 한다. (기억하는가?과거, 현재, 미래는 중첩되어 한 점에 동시에 존재한다는 사실. 모든 생명의 탄생과 죽음은 동시에 존재한다.) 바꿔 말하면 우리는 모르는 것이 없다는 뜻이다. 나의 두뇌는 기억하지 못해도 내 몸이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 무지(無知)는 환상이다. 우리는 절대 모를 수 없다. 단지 기억하지 못할 뿐이다.

 

이러한 몸을 통해 우리의 영혼은 우리가 현재 가진 이해범위의 수준에 맞게 우리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보내준다. 기분이 묘하게 만들거나 심지어 신체적인 이상반응까지 일으키며 영혼 스스로 참된 자신을 위해 창조한 일을 몸이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질문 하나. 그럼 마음은 어디에 있는가? 심장 속에? 뇌 속에?

우리의 세포 하나 하나는 의식을 가지고 있기에 생각하고 기억도 한다. 심장도 세포로 이루져있고 뇌 또한 세포로 이루어져있다. 심장, , 몸은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 몸이 의식을 가진 세포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의식복합체라면, 우리 몸 전체가 곧 마음이며 마음이 곧 몸이다. 그 둘은 같은 것을 의미하는 각기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몸이 마음이고 마음이 몸이다. 몸은 마음이 표현된 상태이다. 우리의 마음대로 몸은 표현할 뿐이다. 우리의 마음이 과거(의 자신)에 머물고 있다면 우리 몸은 과거(의 자신)를 표현할 것이고 우리 마음이 미래(의 자신)에 가 있다면 우리 몸은 미래(의 자신)를 표현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마음이 과거나 미래에 머물고 있을 때 우리 몸은 아무것도 표현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과거나 미래를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몸이 정말로 표현하는 것은 과거나 미래의 자신에 대해 가진 생각일 뿐이다.

 

당신의 마음이 가진 생각대로 당신 눈 앞의 모든 것이 창조된다. 눈 앞에 창조되는 환상을 환상으로 알지 못하고 환상을 실재로 믿을 때 우리 마음은 두려움에 사로잡힌다. 영혼의 메시지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마치 어두운 동굴을 등불없이 헤매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두려움을 내려놓고 현재에 존재할 때 비로소 우리는 영혼의 메시지를 들을 수 있다.

 

참된 자신을 체험하기 위해 뭔가를 선택할 때 두려움을 내려놓고 오직 현재에 집중하며 영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과거나 미래를 근거로 결정하지 말고 영감(靈感)’을 근거로 선택하라. 당신의 영혼이 당신을 안내하도록 허락하라. 시간의 환상을 환상으로 알고 오직 현재에 존재하며 영혼의 안내를 따른다면 당신은 절대 실패할 수 없다!




'현재형'으로 생각하고 말하기

시간은 환상이다. 우리의 의식수준으로 지각하는 과거나 미래와 같은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실재하는 시간은 오직 지금 이순간 '현재'뿐이다. 우리의 영혼은 영원한 현재(Eternal Now)을 살지만 오직 우리의 마음(에고)만이 과거를 돌아보거나 미래를 상상한다.

 

이런 이야기가 생각난다.

 

한 엄마와 아이와의 대화.

   아이 : 엄마, 내일은 언제와?

   엄마 : 응, 내일은 오늘 하루밤 자고 나면 오지!

 

다음날 아침.

 

   아이 : 엄마 엄마! 하루밤 자고 났으니까 오늘이 내일이야?

   엄마 : 응??? ......

 

혹시 당신도 어릴 적에 한번 쯤 이런 생각을 해본 적 없는가?

 

 

당신은 정말로 우리 인간이 우리 자신의 지각능력을 가지고 시간을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지금 이 순간 눈을 감고 호흡을 깊고 천천히 하며 조용히 '시간'을 느껴보라. 시간은 커녕 오히려 머리 속에서 당신의 에고(마음)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진실을 거부하는 시끄러운 소음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는 영원한 지금의 확장이며 그 셋은 중첩되어 동시에 존재한다. 즉 현재 성인인 당신 자신이 어린아기인 동시에 늙은 노인이라는 뜻이다. 어머니 뱃속의 태아인 동시에 무덤 속의 누워있는 주검이다. 당신이 육화(肉化)하기 전 당신을 낳아줄 부모를 고르고 있는 영혼인 동시에 죽지 않고 영원히 존재하는 영혼이라는 뜻이다. 그 모든 일이 지금 이 순간 동시에 존재한다. 시간의 환상 속에서 산다는 것이 그런 것이다.

 

과거, 미래가 존재하지 않으니 매사를 '현재'라고 생각하라.

생각도 '현재형'으로 하고 말도 '현재형'으로 하고... (말은 물론 혼자 있을 때만...두려움이 가득한 세상 속에 사는 두려움이 가득한 사람들과 잘 어울리려면 그들의 두려움을 어느 정도 인정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환상 속에서 살되 환상에 빠지지 않고 환상이 환상임을 알고 환상을 이용하면서 사는 것 처럼. 다만 두려움은 더 이상 나를 지배하는 감정이 아니라 내가 잠에서 깨어나기 위해 이용해야할 도구일 뿐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라.) 당신이 어디에서 무엇을 했건 무엇을 하고자 하던 오직 '현재형'으로 생각하고 말한다면 당신은 과거에 자신에 대해서는 더 이상 회피하지 않고 책임 질줄 알 것이며 당신의 미래에 대해서는 더 이상 걱정하지 않고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진실', 과거/미래는 '거짓'이라고 생각하라.

오직 지금 이 순간 당신이 하고 있는 일만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라. 그러면 당신은 더 이상 자신의 에고(마음)의 고약한 거짓말에 속지 않고 자유롭게 살게 될 것이다.

 

당신의 에고(마음)가 당신에게 과거의 상처나 아픈 기억을 얘기하고 있거나, 미래에는 뭔가 달라질거라는 장미빛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면 당장 귀를 닫아라. 당신을 현재/진실에서 멀어지게 만들고 있는 중이다. 에고의 목적은 당신으로 하여금 환상을 실재라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에고가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니까. 그러니 에고(마음)가 하는 말이 무엇이건 간에 그것이 '현재'와 관련 없는 내용이라면 그저 그냥 흘려버려라. 현재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존재는 오직 우리의 영혼 뿐이다. 에고가 하는 말 때문에 마음 아파하거나 죄책감을 가지거나 무력해하거나 우울해하거나 걱정하거나 조바심내거나 초조하거나 욕심내거나 하는 등 당신의 두려움을 불러일으킨다면 그저 훌러가는 강물을 바라보듯 그냥 흘러가게 놔두어라. 그리고 오직 현재에 대한 얘기에만 귀 기울여라.

 

영혼이 들려주는 이야기에만 귀를 기울여라.

그리고 '현재형'으로 생각하고 말하라. 눈 앞에 보이는 현실과 현재 자신의 모습 따위의 환상에는 신경쓰지 말라. 우리의 지각능력으로는 시간을 의식할 수도 없고 참된 자신을 볼 수도 없다. 그 대신 어린아기인 동시에 늙은 노인인, 어머니 뱃속의 태아인 동시에 무덤 속의 누워있는 주검, 당신이 육화(肉化)하기 전 당신을 낳아줄 부모를 고르고 있는 영혼인 동시에 죽지 않고 영원히 존재로써 생각하고 말하는 모든 것을 현실로 만드는 권능을 부리며 영원한 현재(Eternal Now)에 존재하라.




선택한 것은 즉시 이루어진다!

시간은 세상을 인식하는 인간의 마음이 빚어낸 환상이며 과거, 현재, 미래라는 개념은 허구이다. 시간은 오직 지금 이 순간, 현재만이 존재한다. 우리는 시간이 진실로 환상임을 인식하고 잠에서 깨어나야 한다. 시간이 환상임을 알아차린다면 우리의 삶은 180도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삶의 형태와 체험을 변화시키는 '선택'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자.

우리는 살면서 많은 것들을 즐기고 경험하고자 한다. 뭔가 멋진 일을 하고, 멋진 것들을 갖고, 멋진 곳들을 가보거나, 멋진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 '참된 자신'으로 살고자 하는 열망에 이끌려 남들과는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자신 만의 기회들을 선택하게 된다. 때로는 좋은 선택을, 때로는 나쁜 선택을. 선택의 좋고 나쁨을 떠나 그 모든 선택들이 곧 나의 삶이 된다.

 

하지만 문제는 이 지점에서 부터 시작한다. 바로 시간이라는 괴물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일의 크기와 정도에 따라 그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자신이 원하는 일이 너무나 많은 시간이 필요해 그 시간동안에 필요한 노력과 돈 때문에 일치감치 포기해 버리고 만다. 그리고는 자신 스스로가 포기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워 자신의 결정을 합리화할 수 있는 갖가지 그럴듯한 이유들을 갖다 붙이기 시작하며 그 일을 이룰 수 없다는 자신의 신념을 더욱 강화시킨다. 당신도 살면서 많이 겪어본 익숙한 레퍼토리 아닌가?

 

과거와 미래라는 개념은 단지 '현재를 좀 더 확장한 개념'에 불과하다. 시간이 현재 뿐이라면 우리가 내리는 모든 선택은 바로 현재에 이루어지게 된다. 즉 '지금' 선택한 것이 '나중'에 이루어 지는 것 아니라, '지금' 선택한 것은 '지금' 이루어진다는 말이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단지 내 마음일 뿐이다. 눈에 보이는 대로라면 나는 아무것도 경험하지 못했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환상이라면? 눈에 보이는 현재의 내 모습과 내가 인식하는 모든 상황이 환상이라면 결과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사실 지금 우리 눈에 보이는 모습은 '현재의 내'가이 아니라 '과거의 나'의 반영이다. 시간이 과거, 현재, 미래로 나눠져 있다는 믿음으로 인해 우리는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통해 현재를 결정한다. 다시 말해 '과거의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통한 결정을 통해 '과거의 나'를 현재까지 끌고 들어오는 것이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는 현재는 과거의 확장에 불과하다. '과거의 나' 그리고 '현재의 나'에 대한 관념과 판단이 '미래의 나'까지 확장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제 과거, 현재, 미래가 분리되어 각각 따로 존재한다는 낡은 관념을 훌훌 벗어 던져라. 과거, 현재, 미래는 나눠져 있지 않고 그것은 하나다. 시간이 분리되어 있다는 환상 때문에 참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일은 미루고 그렇지 않은 일로만 삶은 채우는 일을 그만두라. 더 이상 과거의 나를 외면하거나 하면서 자신이 내린 선택의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 자신을 이렇게 만든 세상을 원망하거나 하면서 자신이 내린 선택의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 끊임없이 현재 자신에 대한 책임을 과거의 자신에게 물으며 자신이 내린 선택의 책임을 회피하는 따위의 어리석은 일은 그만두라.

 

당신이 원하는 일이 무엇이건 그 일이 참된 자신을 표현하는 일이라면 주저말고 바로 지금 하라. 그 일을 시작하는 즉시 당신이 원하는 일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을 알라. 환상에 불과한 '현재 자신의 모습'(사실은 과거 자신의 반영일 뿐인(시간이 분리되었다는 믿음에 근거한 과거)) 때문에 우울해 하지 말고 참된 자신을 표현할 '최고의 기쁨을 주는 바로 그 일'을 하라. 그 지금이 아니면 할 기회는 영원히 오지 않을 것이다. 시간은 오직 '영원한 현재'일 뿐이니까 말이다.  




시간의 환상

만약 시간이 오직 현재 뿐이라면...

 

당신은 지금 이 순간 무슨 일을 하겠는가?

 

 

우리는 시간을 일직선과 같이 생각하여 과거, 현재, 미래라는 세 단위로 이루어진 '앞으로 진행되는 시간'이라는 개념 위에서 살고 있다. 미래가 존재한다는 믿음 덕분에 우리는 많은 중요한 일들을 미루며 살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번 다시 생각해 보자. 시간이란 무엇인가?

 

첫째, 공기와 같이 냄새도 맛도 형태도 없는 시간을 우리는 어떻게 인식할 수 있는가?

시계가 알려주는 숫자가 시간인가? 해가 뜨고 지는 낮과 밤을 12단계로 쪼개놓은 것이 시간인가?

지구가 얼마에 한번씩 자전하고 공전한다고 정한 그것이 과연 정말 시간이란 말인가?

인간이 태어나서 자라고 성장하여 늙는 과정으로 우리는 시간을 알 수 있는 것인가?

 

이러한 구분들이 우리 생활을 예측가능한 편리함을 주는 수단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대체 이런 것들이 시간이랑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두번째, 시간의 세 가지 구분 '과거, 현재, 미래'는 어떤가?

단순히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은 과거이고, 앞으로 10년 후는 미래인가?

눈만 감으면 지금도 생생한 10년 전의 추억이나 또는 상처를 당신은 과거라고 할 것인가? 현재라고 할 것인가? 또한 상상만 하면 지금 당장이라도 손에 잡힐 것 같은 '내 10년 후의 모습'을 뭐라고 할 것인가?

 

사실 모든 사건은 지금 이 순간 동시에 일어난다. 10년 전의 추억이나 상처도, 10년 후에 꿈꾸는 삶도 모두 현재인 것이다. 그러니 과거나 미래를 분리해서 생각하지 말자. 그것은 단지 현재의 연장일 뿐이니까. 그래야 과거를 치유하고 꿈꾸는 미래를 실현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마지막으로 누구나 경험했을 법한 '상대적인 시간의 속도'는 어떤가?

어렸을 때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하지만 시간은 너무나 느리게 가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시간은 그 가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것을 뭐라고 설명해야 하는가?

 

이제 눈치 챘으리라. 시간은 어떤 실체가 아니라 단순히 '생각, 관념, 개념, 믿음, 기억'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니까 시간이 존재한다는 발상은 우리 뇌가 일으키는 착각에 불과하다.

 

시간은 없다. 단지 '시간에 대한 사고'만이 존재할 뿐이다.

우리는 언제나 '영원한 현재'를 산다. 하지만 생각은 과거 현재 미래를 부산스럽게 쏘다닌다.(거의 대부분은 과거나 미래에 머물지만...)

 

두려움에 오염된 생각을 정화하고 오직 현재에 존재하라.

그리고 지금 이 순간 당신에게 최고의 기쁨을 주는 일을 선택하라. 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오직 지금 이 순간 밖에 없다는 것을 기억하며...

환경이 아니라 자신을 변화시켜라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환경(사람, 상황)이 너무나 끔찍해서 미치겠는가? 할 수만 있다면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은 모두 정신개조를 해 버리고 모든 것을 송두리째 바꿔버리고 싶은가? 지금의 환경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환경으로 바꾼다면(집을 나가던가, 관계를 끊어버리던가, 전공을 바꾸던가, 사표를 쓰던가) 자신이 원하는 진짜 인생을 살 수 있을 것 같은가?

 

누구나 살면서 이런 생각을 한 번 쯤 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바뀌어야 할 것은 환경이 아니다. 진짜 바뀌어야 할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우리가 경험하는 환경은 우리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다. 즉 우리가 그토록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것은 다름아닌 우리 자신의 모습이다. 거울에 비추는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거울을 깨 버리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환경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바로 우리 자신을 대하는 태도이다. 환경을 탓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학대하는 것과 다름없다.

 

 

환경을 원망하는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지금 현재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고 인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능력이 부족한 것을 인정하는 것 대신 환경을 원망하는 것이 마음이 더 편하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실제로 변화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환경을 원망하는 실력이 높아지는 만큼 사실 자신은 그만큼 퇴보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환경은 원망할 것이 아니라 고마워해야 할 대상이다. 자신을 비추어 줄 환경이 없다면 인간에게는 더 이상의 성장도 배움도 없을 것이다. 정말 상상만 해도 끔직하다. 이제 환경을 탓하는 것을 멈추고 자문해 보라.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당신 삶의 시련과 고난은 스스로 선택한 것!

우리가 삶면서 겪게 되는 시련과 고난은 우리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그 시련과 고난이 아무리 험난하고 고통스러울지라도 말이다. 이것은 엄연한 진실이고 우주의 법칙이다. 선택을 하는 사람은 다른 누구도 아닌 당신이다. 다른 사람이 하게 만들었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인간이 가진 선물인 선택의 자유와 힘은 양도가 불가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상황은 다른 사람과는 좀 다르다고? 부모님만 아니었어도 인생이 이렇게 꼬이지는 않았을거라고? 원하는 대학에만 갔어도 원하는 인생을 살았을거라고? 멍청한 직장 상사 때문에 미치겠다고? 아무도 내 능력을 몰라준다고? 그 때 그런 선택만 하지 않았어도 이렇게 되진 않았을 거라고? 그 때 그 사람만 안 만났어도 지금쯤 성공해 있을거라고?

 

이제 이런 헛소리는 다 집어 치우고 자신에게 솔직하라. 그 어떠한 이유에서건 지금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삶의 조건은 '정확히' 스스로가 선택한 것이다.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스스로 피해자가 되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 엄청난 책임을 직면하는 것이 두려워 진실을 외면하고, 왜곡하고, 무시하고 대신 피해자가 되는 손 쉬운 선택을 하는 것이다. 보다 적나라하게 표현하면 '피해자놀이'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이 피해자가 되면 자신의 책임을 가해자에게 떠 넘길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진짜 가해자는 자신인데 오히려 피해자는 가해자 역할을 해 주고 있는 그/그녀다. 당신은 가해자(사실은 더 큰 피해자)를 원망하고 욕하고, 고소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하며 피해자놀이를 하는 동안 당신의 인생과 재능을 완전히 낭비하며 평생을 살게 된다.

 

책임을 회피하고 위해 피해자놀이에 맛을 들이면 일종의 '감정의 중독증세'에 빠지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빠져나오기 힘들다. 심지어 자신이 피해자놀이를 하고 있다는 사실 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자신이 피해자놀이에 중독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더라도 지금까지 창조해놓은 생각과 감정 에너지들을 수습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 피해자놀이에 빠진 시간만큼 회복하는데에 시간이 필요하다. 회복을 가장 어렵게 하는 것은 자신이 피해자놀이를 시작하게 된 최초의 동기가 무엇이었는지 잊어버려 알기가 힘들다는데 있다. 하지만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피해자놀이를 멈추고 감정의 중독증세를 벗어나 진정한 자신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피해자놀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 그런 상황에서 그런 선택을 내릴 수 밖에 없었던 자신을 용서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야 모든 것은 원점으로 돌아오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또한 자신의 피해자놀이에 가해자 역할을 해 준 고마운 분들에게는 감사를 하고 그들의 행복을 빌어주어야 한다. 가해자역할을 해 주는 사람이 있기에 당신 자신이 자신을 용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가해자 역할을 해 준 고마운 분들을 축복하는 것까지 해야만, 진정 자신을 용서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사람은 분리되어 있는 존재가 아니라 모두 하나로 연결된 존재이기 때문에 '나'와 '너'로 나누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나와 너는 하나이기 때문에 나와 너 모두 용서하고 축복해야 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당신 자신과 당신에게 가해자 역할을 해 주었던 모든 사람들을 용서했는지를 알 수 있을까?

당신 자신과 당신에게 가해자 역할을 해 주었던 사람들을 용서하는 만큼 당신은 안정되고 성숙해져서 모든 것이 분명해 지고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평소에 보기만 해도 짜증이 났던 사람들, 사사건건 부딪었던 사람들, 원망과 분노로 대하던 사람들이 더 이상 당신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당신을 비추어 주는 '거울역할'을 해 주는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들을 보고 화를 내는 것은 거울을 보고 당신 자신에게 화를 내는 것과 같다.  

 

이것은 하루 아침에 되지 않는다. 앞서 말했지만 회복에 필요한 시간은 당신이 피해자놀이로 보낸 시간만큼 필요하다. 그래도 진정한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너무나 분명하지 않은가?

 

피해자놀이를 선택하기 전에 당신 자신에게 자문해 보라.

"지금 현재와 같은 방법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기'의 함정

사람들이 보통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때는 언제인가?

두려움을 느낄 때, 왠지 안 좋은 생각을 멈출 수 없을 때, 뭔가를 너무나 강하게 원할 때, 의심이 들 때, 우울해 질 때 등등...

사람이 느끼는 감정의 종류는 아주 다양하지만 크게 나누면  두 가지밖에 없다.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긍정적인 감정을 대표하는 감정은 '사랑'이고 부정적인 감정을 대표하는 감정은 '두려움'이다. 사랑은 창조하는 에너지이고, 두려움은 파괴하는 에너지이다. 사람들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이유는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즉 '두려움' 때문이다.

 

인간의 감정은 물질을 구성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 있을 때는 부정적인 사건을 '끌어들이게' 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지속하게 되고, 감정을 끊어 버리지 않는 이상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 빠져나오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부정적인 생각에서 쉽게 빠져 나오기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우울증에라도 걸린 사람이라면 부정적인 생각을 즐길 수도 있겠지만,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을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애를 쓴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하더라도 별 효과는 없다. 이유는 긍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감정 상태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외면하려' 하기 위해 긍정적인 생각으로 포장해 버리려 하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도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끔 한다. 누군가 부정적인 생각을 얘기하면 보통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한다.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라구, 다 잘 될테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라구!" 이런 상투적인 말을 얼마나 많이 들어 보았는가?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덮어버리려고 하는 시도의 더 큰 문제는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기회를 잃어 버리는 데에 있다. 이것이 정말 큰 문제다. 왜냐하면 자신이 어떤 대상에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를 모르면 똑같은 상황을 계속 반복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화를 내거나, 울거나, 당황하거나, 우울해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은 절대로 긍정적인 생각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다.

 

그럼 두려움을 느낄 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척'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자신의 두려움을 '있는 그대로' 봐야만 한다. 절대 외면하거나 모른척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절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렇게 한 번 해 보자. 우선 '감정이 내 자신은 아니다' 라고 생각해야 한다. 사실이 그렇다. 감정이 당신 자신은 아니지 않은가? 감정은 내가 이용해야 할 도구이지 내가 거꾸로 이용당할 것이 아니다. 감정에서 한 걸음 물러나 감정을 관찰해 보라.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좋다 나쁘다 판단하지 말고, 흐르는 강물과 같이 어떤 감정이든 흘러가는 것을 그냥 지켜 보라. 붙잡아서 분석하려 하지도 말고, 그 감정에 빠져서 허우적 거리지도 말라. 그냥 무조건 지켜봐라.

 

감정에서 자신을 어느 정도 분리할 수 있게 되면, 이번에는 그러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는 '내 자신'을 지켜 보라.

 

정리하자면, 감정과 자신을 분리시키고 제 3자의 눈으로 보 듯 자신의 감정과 그 감정을 경험하는 자기 자신을 동시에 함께 지켜보는 것이다.

 

그렇게 지켜보면서 이런 질문을 던져 보라.

(자신을 타인처럼 생각하며) "지금 저 사람(자신)이 두려움을 느끼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가?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이 질문을 끈질기게 해서 그 답을 찾아 내라.  

 

 

Tip

누구나 자신 만의 '신념'(믿음체계, 세상을 인식하는 틀, 렌즈)을 가지고 있다. 그 신념에 의해 어떠한 자극(사건, 경험, 정보)에 대한 특정한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즉 감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념을 바꾸는 방법 밖에 없다. 신념을 변화시키면 감정은 더 이상 애쓸 필요도 없이 자동으로 변하게 된다. 반복해서 경험하는 감정의 원인을 제공하는 신념이 무엇인지 관찰하라. 자극과 반응 사이의 간격을 인식하라.




Taking time 시간을 가지세요!

 

 

Taking time

 

"Take time to think ... it is the source of power.

 Take time to play ... it is the secret of perpetual youth.

 Take time to laugh ... it is the music of the soul.'

 Take time to pray ... it is the greatest power on Earth."

 

- Words written on the wall of the Missionaries of Charity Children's Home, Calcutta, India

 

 

 

시간을 가지세요

 

"생각할 시간을 가지세요 ... 그것은 힘의 근원이까요.

 즐길 시간을 가지세요 ... 그것은 영원한 젊음의 비결이니까요.

 웃을 시간을 가지세요 ... 그것은 영혼의 음악이니까요.

 기도할 시간을 가지세요 ...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큰 힘이니까요."

 

- 인도 캘커타,  Missionaries of Charity Children's Home 벽에 쓰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