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환상이다. 우리의 의식수준으로 지각하는 과거나 미래와 같은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실재하는 시간은 오직 지금 이순간 '현재'뿐이다. 우리의 영혼은 영원한 현재(Eternal Now)을 살지만 오직 우리의 마음(에고)만이 과거를 돌아보거나 미래를 상상한다.
이런 이야기가 생각난다.
한 엄마와 아이와의 대화.
아이 : 엄마, 내일은 언제와?
엄마 : 응, 내일은 오늘 하루밤 자고 나면 오지!
다음날 아침.
아이 : 엄마 엄마! 하루밤 자고 났으니까 오늘이 내일이야?
엄마 : 응??? ......
혹시 당신도 어릴 적에 한번 쯤 이런 생각을 해본 적 없는가?
당신은 정말로 우리 인간이 우리 자신의 지각능력을 가지고 시간을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지금 이 순간 눈을 감고 호흡을 깊고 천천히 하며 조용히 '시간'을 느껴보라. 시간은 커녕 오히려 머리 속에서 당신의 에고(마음)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진실을 거부하는 시끄러운 소음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는 영원한 지금의 확장이며 그 셋은 중첩되어 동시에 존재한다. 즉 현재 성인인 당신 자신이 어린아기인 동시에 늙은 노인이라는 뜻이다. 어머니 뱃속의 태아인 동시에 무덤 속의 누워있는 주검이다. 당신이 육화(肉化)하기 전 당신을 낳아줄 부모를 고르고 있는 영혼인 동시에 죽지 않고 영원히 존재하는 영혼이라는 뜻이다. 그 모든 일이 지금 이 순간 동시에 존재한다. 시간의 환상 속에서 산다는 것이 그런 것이다.
과거, 미래가 존재하지 않으니 매사를 '현재'라고 생각하라.
생각도 '현재형'으로 하고 말도 '현재형'으로 하고... (말은 물론 혼자 있을 때만...두려움이 가득한 세상 속에 사는 두려움이 가득한 사람들과 잘 어울리려면 그들의 두려움을 어느 정도 인정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환상 속에서 살되 환상에 빠지지 않고 환상이 환상임을 알고 환상을 이용하면서 사는 것 처럼. 다만 두려움은 더 이상 나를 지배하는 감정이 아니라 내가 잠에서 깨어나기 위해 이용해야할 도구일 뿐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라.) 당신이 어디에서 무엇을 했건 무엇을 하고자 하던 오직 '현재형'으로 생각하고 말한다면 당신은 과거에 자신에 대해서는 더 이상 회피하지 않고 책임 질줄 알 것이며 당신의 미래에 대해서는 더 이상 걱정하지 않고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진실', 과거/미래는 '거짓'이라고 생각하라.
오직 지금 이 순간 당신이 하고 있는 일만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라. 그러면 당신은 더 이상 자신의 에고(마음)의 고약한 거짓말에 속지 않고 자유롭게 살게 될 것이다.
당신의 에고(마음)가 당신에게 과거의 상처나 아픈 기억을 얘기하고 있거나, 미래에는 뭔가 달라질거라는 장미빛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면 당장 귀를 닫아라. 당신을 현재/진실에서 멀어지게 만들고 있는 중이다. 에고의 목적은 당신으로 하여금 환상을 실재라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에고가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니까. 그러니 에고(마음)가 하는 말이 무엇이건 간에 그것이 '현재'와 관련 없는 내용이라면 그저 그냥 흘려버려라. 현재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존재는 오직 우리의 영혼 뿐이다. 에고가 하는 말 때문에 마음 아파하거나 죄책감을 가지거나 무력해하거나 우울해하거나 걱정하거나 조바심내거나 초조하거나 욕심내거나 하는 등 당신의 두려움을 불러일으킨다면 그저 훌러가는 강물을 바라보듯 그냥 흘러가게 놔두어라. 그리고 오직 현재에 대한 얘기에만 귀 기울여라.
영혼이 들려주는 이야기에만 귀를 기울여라.
그리고 '현재형'으로 생각하고 말하라. 눈 앞에 보이는 현실과 현재 자신의 모습 따위의 환상에는 신경쓰지 말라. 우리의 지각능력으로는 시간을 의식할 수도 없고 참된 자신을 볼 수도 없다. 그 대신 어린아기인 동시에 늙은 노인인, 어머니 뱃속의 태아인 동시에 무덤 속의 누워있는 주검, 당신이 육화(肉化)하기 전 당신을 낳아줄 부모를 고르고 있는 영혼인 동시에 죽지 않고 영원히 존재로써 생각하고 말하는 모든 것을 현실로 만드는 권능을 부리며 영원한 현재(Eternal Now)에 존재하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