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14일 일요일

문제가 아니라 신념에 집중하라.


우리의 물질 마음(Physical Mind)은 신념(Beliefs)과 생각(Thoughts), 그리고 감정(Emotions)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의 물질 마음은 신체의 감각기관을 통해 오직 인식만이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물질 마음은 어떠한 아이디어나 정보도 만들어 내지 못하며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인식, 분별, 판단 만이 가능하다.

즉 우리는 우리가 보는 대로 믿는 것이 아니라 믿는 대로 보는 것이다. 이 둘의 차이는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차이가 있다. 보는 대로 믿는 삶을 산다면 걸어다니지만 자고 있는 상태로 환상 속에서 사는 것이고, 반대로 믿는 대로 본는 삶을 산다면 당신은 잠에서 깨어 참 삶을 사는 것이다.  


삶의 문제가 당신의 어깨를 무겁게 짖누르는가? 출구를 찾지 못하는 미로에 갇힌 것 같이 끊임없이 헤매게 되는가? 매번 같은 문제로 인해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는가? 감당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벼랑 끝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가? 상처와 배신으로 얼룩진 인간관계에 의해 고통과 두려움에 빠져 있는가? 삶의 모든 문제를 내려 놓을 수 있는 방법을 미친 듯이 찾아 헤메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 발버등 칠수록 더욱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 들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 것이다. 왜냐하면 물질 마음은 인식만 할 수 있을 뿐, 해결책을 창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물질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결과가 아니라 원인이다. 즉 문제의 결과가 아니라 물질 마음 자체가 문제의 원인이기 때문에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없는 것이다. 영원히...

그러니 물질 마음 안에서 해결책을 찾지 말라. 해결책을 '생각'해 내려는 시도는 결코 보상받을 수 없으며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고 하는 마인드 콘트롤이니, 자신감계발이니, 자기계발이니 하는 것들은 결국 물질 마음에 한정된 것들이기 때문에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대신 문제가 아니라 문제를 보는 방법과 시각을 변화시킬 당신의 신념에 집중하라. 우리는 우리가 보는 대로 믿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믿는 대로 본다. 문제는 아프고 쓰라리지만 이제 더 이상 문제에 연연하지 말라. 문제를 무시하라는 말은 아니다. 당장 발등에 떨어진 문제는 고통스럽기에 해결해야 한다. 시간과 돈을 들이고 정성과 노력을 들여서 하나씩 풀어 나가야 한다. 문제는 그저 우리 신념의 결과이기에 문제 자체는 아무런 영향력도 가지고 있지 않다. 이제부터 문제가 아니라 오직 신념만 생각하고 신념에만 집중하라. 당신의 신념을 변화시키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당신이 당신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은 무엇인가? 여기서 생각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평소 당신 자신을 실제로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당신 자신이 자랑스럽고 뿌듯한가? 혹시 당신 자신을 다른람과 끊임없이 비교하고 심판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리고 당신은 당신 몸을 아끼고 잘 보살피는가?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는가? 건강한 정신을 위해 명상을 하고 좋은 글을 읽는가?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다른 사람을 대하듯 나 자신도 대하고 있는가? 반대로 나 자신을 대하듯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대하고 있는가? 상대방이 없을 때 그에 대해 욕을 하고 다니지는 않는가?



당신이 돈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은 무엇인가? 돈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돈을 소중히 다루고 아끼고 사랑하는가?

시간에 대해 가지고 있는 믿음은 무엇인가? 늘 시간에 쫓기는가? 늘 조급하고 서두르게 되는가? "시간 없어" 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가?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여기서 당신의 생각은 조금도 쓸모가 없다. 평소에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과거가 있기 때문에 현재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현재가 있기 때문에 과거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옳고 그름에 대해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는가? 또는 선과 악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당신이 겪어왔던 문제가 얼마나 크던, 얼마나 고통스럽건 간에 지금 현재 그건 아무런 상관이 없다. 지난 과거에 얽매이지 말라. 과거가 있었기 때문에 현재가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가 있기 때문에 과거가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당신의 신념을 바꿀 수 있는 일이라면 뭐든지 하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