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2일 화요일

성공과 실패의 이유

'성공시스템'이 성공 보장?

사람들은 성공과 실패의 이유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찾는다. 마치 성공과 실

패의 이유를 알면 지금의 성공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것이라 또는 실패의 이유를 알면 지금의 반복되는 실패를 끝내고 성공에 이를 수 있을 거라 믿는 것 같다.

 

소위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이런 저런 이론들을 덧붙여 뭔가 그럴 듯한 이야기를 만들어 책을 내고 세미나를 열고 오디오와 비디오 등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자신의 성공이론 또는 누구나 따라만 하면 성공한다는 "성공시스템"을 판다. 모두 성공의 "이유"를 얘기하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에 있어서 이유가 그렇게 중요한가? 그들이 얘기하는 것 처럼 그들의 이론이나 시스템만 따라하면 누구나 성공을 하게 되는가? 애석하게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계속해서 부자로 남는 사람은 성공의 이유를 파는 바로 그 '성공자' 뿐이다. 성공의 환상을 팔기 때문이다. 성공과 실패의 본질은 가르치지 않고 단지 성공의 환상만 팔기 때문에 그가 그렇게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누군가 자기 말 대로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즉시 등을 돌리고 귀를 닫으라. 이 세상에 오직 당신 자신만이 당신을 성공하게 하거나 실패하게 할 수 있다. 그러니 지금부터 세상에 어디에도 없는 다른 누구의 것이 아닌 오직 나만의 성공이론, 성공법, 성공시스템을 창조하라.

 

                                                                                      ※ 특정 단체를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음을 밝힙니다.

 

성공과 실패의 이유는 사실 극히 단순하다.

성공과 실패의 원인은 전부 나의 내면에 있다. 성공과 실패 모두 내가 '선택'하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이게 끝이다. 더 이상의 '이유' 같은 것은 어디에도, 아무것도 없다. 멋진 이론도 없고 그럴듯한 시스템도 없다. 이론, 시스템, 드라마틱 하고 가슴 찡한 감동적인 성공 스토리는 모두 나의 선택 이후에 스토리 구성 상 전개에 맞게'조립된' 이유이다. 모든 일에 이유 갖다 붙이기를 좋아하는 나의 '생각'이 사건에 따르는 이유를 가공해 내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생각에 속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삼라만상을 끌어당기는 자석과 같다.

성공이든 실패든 내가 선택하고 나면 성공과 실패의 체험을 하기 위해 필요한 사람, 사건이 모두 끌어당겨지는 것이다. 깨어있지 못하면 그렇게 끌어당겨진 사람과 사건에 의해 만들어진 드라마에 심취해 자신이 선택했다는 사실은 까맣게 잊어버리고, 밑도 끝도 없이 일어나는 사건에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이유를 만들어야 하는 나의 '생각'과 '감정'에 의해 '만들어진 이유'를 믿어버리고 마는 것이다.


그리고 원인과 결과의 순서를 바꿔서 이해하기 시작한다. 성공/실패를 선택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사건이 원인이고, 성공/실패를 결과로 말이다. 언제나 기억해야 할 것은 선택이 먼저다. 나머지는 모두 그 다음이다.

 

성공은 그렇다 쳐도 실패를 선택한다는 얘기는 너무 가혹하지 않은가요?

 성공과 실패는 둘이 아니다. 성공이 있어야 실패를 실패로 체험할 수 있고, 또한 반대로 실패가 있어야 성공을 성공으로 체험할 수 있다. 그러니 성공과 실패는 하나이다. 그것은 둘이 아니다. 그것을 둘로 나누는 것은 오직 우리 자신의 '생각'일 뿐이다.

 

성공했다고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며 우쭐하는 것도 문제지만, 실패했다고 실패의 이유를 외부로 돌려 실패의 이유를 특정 사람에게 두고 자신을 피해자로 만드는 '피해자놀이'를 하는 것도 문제이다.

 

개인의 성공은 개인의 능력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그것은 순전히 개인의 '기호'의 문제이다.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관심받고 돈과 명예를 좋아한다면 그는 성공의 체험을 하게 된다. 그가 성공을 성공으로 체험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실패자'가 필요하다. 그 실패자들이 그의 인생에 조연으로 출연해 열연을 펼쳐주어야 그의 성공이 '체험'으로써 가능해 진다.

 

실패의 체험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실패의 체험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성공자'가 필요하다. 자신의 실패의 이유가 그 성공자들에게 있다고 믿는다면 당신은 절대 실패체험의 쳇바퀴를 벗어날 길이 없다.

 

그러니 성공 또는 실패의 이유를 찾고 싶은 유혹을 느낄 때 마다 그것이 환상임을 알아채고 떨처버려라. 성공은 당신이 성공을 위해 그토록 몸부림 치며 쫒아다닌다면 더욱 도망갈 것이다. 성공은 당신이 깨어나는 순간, 그 순간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댓글 2개:

  1. 모든것은 내안에 있다. 성공과 실패는 하나다. 공감합니다.^^

    답글삭제
  2. @세이홍 - 2009/06/10 19:18
    세이홍님 댓글 덕분에 제 글을 다시 한번 보게 되었네요. 급하게 마무리 한 글이라.. 다시 찬찬히 보면서 수정, 보완 했드랬습니다.^^;;;

    블로그라는게 이렇게 독자들과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미완의 글을 다시 보며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며 서로 발전해 나간다는 면에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